반응형

탈옥 한 iPad 를 가지고 여러가지 어플을 가지고 놀다가.. 문득 예전 게임들이 하고 싶어서 PlayStation 에뮬레이터와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를 찾아 설치를 했습니다. Playstation 에뮬롬은 시디 크기라 다운받기 넘 사이즈가 커서 슈퍼패미콤 롬들을 먼저 받았지요.


제가 사용한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는 유명한 SNES9X EX v1.4.31 입니다.

롬들은 에뮬랜드 에서 받았습니다. CoolRom 에서 받으셔도 되지만, 한글 패치된 게임들은 에뮬랜드 에서 쉽게 구할 수 있더군요.


탈옥된 아이패드에서 슈퍼패미콤 롬파일을 구동시키려면 필요한 시디아 어플들입니다. 


  1. SNES9X EX v1.4.31
  2. iFile
  3. Safari Download Enabler 


설치가 끝나셨다면 별다른 세팅없이 SNEX9X 를 실행시켜 위와 같은 화면이 짜짠~ 하고 나올껍니다.



게임들을 다운받아 아이패드에 넣어야 겠죠? 

Safari Download Enabler (사파리 다운로드 인에이블러) 를 설치하셨기 때문에 바로 다운 된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문서 폴더로 들어갑니다. 



전 개인적으로 /mobile/Media/ROMs/ 폴더안에 SNES 라는 폴더를 만들어 따로 롬파일들을 모아놨습니다. 



그런뒤 SNEX9X 구동시켜 폴더로 이동하면 게임 리스트가 쭈욱 보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선택하시면.. 쨔잔~ 바로 게임이 구동이 되는군요.



슈퍼패미콤에서 절대적으로 해봐야 하는 게임 2개.. 파판6 관 슈퍼마리오월드입니다.



전 Blizzard Entertainment 에서 초창기에 SNES 로 발표한 Black Thorn 을 하고 있습니다.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정말 잘 만든 게임이지요.



참고로 제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1 입니다. 구동 버벅거림 없이 시원스레 잘 됩니다. 즐겜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