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리스트 이쁘게 만들기....

리스트가 너무 밋밋하다. 좀 꾸며보자..

데이터만의 Migration 을 해보자.. Method 가 3개다.. Up, adds, Down..
up: products 테이블을 지우고, adds 는 products 테이블에 3개의 데이터를 넣게 되며 down Method 는 테이블을 비운다.

depot> ruby script/generate migration add_test_data

위의 명령어 줄을 넣어주면 /db/migrate/20080601000003_add_test_data.rb 파일이 생성된다.
이 파일안에 코드를 넣게 되는데, Create Method 를 사용하여 넣어준다.


그런뒤 depot.css 와 image 파일들을 다음 경로에서 다운받아 각각 public/stylesheets 와 public/images 폴더에 넣어 두면 된다. add_test_data.rb 도 테스트 파일이기 때문에 직접 치지 않고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사용해도 된다.


depot> rake db:migrate

자 rake 명령어 까지 모두 쳤다면, 파일 수정을 하여 css 파일을 사용하게 하며, 테이블로 리스트를 보여줌으로써 기존에 scaffold 가 만들어준 view 를 덮어 써보자

depot/app/views/layouts/products.html.erb

depot_c/app/views/products/index.html.erb

코드를 보면 대충 알겠지만, 
  a) list-line-odd, 와 list-line-even 을 돌려 홀수라인과 짝수라인 색을 다르게 하여 보여준다는것을 알 수 있다.
  b) 그리고 link_to 'Destroy' 를 보면 :confirm=> "Are You Sure" 가 씌여 있는데 'Destroy (없애다)' 링크를 누르면 확인 버튼
     이 팝업으로 떠 지우기전 확인을 하게 하는걸 알 수 있다.
  c) h Method 를 사용하여 product  title 과 description 에 남아있는 Html 코드를 뛰어 넘게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리스트까지 완료하였다.

이제껏 우리가 한 일을 정리해 보면
1) development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Rails 에플리케이션과 연결하였다.
2) Migrations 을 사용하여 Development 데이터 베이서의 스키마를 만들고 수정하였으며 테스트 데이터를 가동시켰다.
3) products 테이블을 만들었으며 scaffold generator 로 사용가능한 에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4) 코드도 작성했는데, 그중 하나는 유효여부를 확인하는 코드이며
5) view 코드를 작성하여 좀더 이쁜 리스트가 나오게 만들었다.


자.. iteration 4 는 여기서 끝이다.
여기까지 작업하면서 몇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다. 작동이 어찌 되는거지? 그냥 따라 하기만 하면 되는건가?

솔직히 Rails 는 처음 경험해 보는 언어이며, MVC 구조도 처음이다. 그래서 이해 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읽으면서 건너 뛴 부분들도 많다. 물론 모든 부분들을 이해하면 좋겠지만, 내가 웹 언어를 공부하는 방법중 하나는 따라하기다.
물론 처음 언어를 공부하게 된다면 심도있는 길을 선택해야 겠지만, 내 목표는 일단 Ruby on Rails 를 통한 MVC 구조 이해 및 agile web development 를 배우는 것이다. 
pdf 를 읽어보며 하나의 작은 쇼핑몰을 만들어 가는 이 책은 내 목표에 딱 맞는 듯 싶다.

좀더 공부해 보면 심도있게 재 정리 할 수도 있을 테고.. 그날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읽어 내려갈 뿐.. ㅋㅋㅋ
자.. 이제 할일은..
depot> 폴더를 지우고, 다시 첨부터 해보는 거다. iteration 이 분단위로 일어나기 때문에 총 15분 이내로 다시 한번 만들어 볼 수 있을 듯.. ㅋㅋㅋ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