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 (Agile Software Development ) 과 관련하여 숫자들을 통해 현재 트렌드 (Trend) 를  알아보았습니다.


< PIC from SiteReq >


이번글에서는 2018년 IT 내 개발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 Software Development Trends in 2018: Developers Needed" 라는 글이 2017, 11월에 Ben Butano 에 의해 올라왔는데요. 뭐 이 글이 모든 개발 트렌드를 대표 한다기 보다는, 제가 상세히 이야기 하고 싶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다른 글에서도 많이 중복되는 내용이 들어 있어서, 인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이 2018 년의 6가지 개발 트랜드 입니다. 

  1. 블록체인 개발 (Blockchain Development) 수요 증가
  2. IoT (Internet of Things) 과 Edge Computing - BizDevOps 
  3. 사이버보안 (Cyber-Security)의 변화
  4. 더이상 새롭지 않은 CD (Continuous Delivery)
  5.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의 필요
  6. VR (Virtual Reality) 의 히트 예감

위의 내용을 이야기 하면서, 개발자들에게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알고,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라는 내용의 글입니다. 

간략하게 내용을 살펴보면, 블록체인 개발의 수요는 폭팔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으며, IoT 기술은 정보를 받아드리는 네트워크의 가장 끝 부분에서 부터 체집한 정보를 분석 프로세싱 하는 Edge Computing 과 접목하여 데이터 프로세스 시간을 단축시키고, 리얼 타임분석 데이터 제공의 현실화를 가능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에 BizDevOps 를 받아들이는 비지니스 분야들이 많아 질 것으로 예상이 되며 이  BizDevOps 에 대해 좀더 알아볼 예정입니다. 

< PIC from Blueprintsys >


사이버 보안의 변화도 있을 예정인데, 정부, 기관, 회사 등 보안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뼈저리게 알고 있으며, 이에 2018년에는 외부적인 보안 만이 아닌 소프트웨어 안의 내부적인 보안을 시작 한다고 합니다.  DevOps 팀에서는 보안 검사 자동화 (Automating Security Testing) 를 개발 방법론의 LifeCycle 에 추가하여 개발 진행 중에도 보안이 되도록 준비 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DevOps 와 보안 검사 자동화 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예정입니다.

CD (Continuous Delivery) 가 더 이상 새롭지 않은 이유는, 당연히 모든 회사에서 받아들였고, 현재 시행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CD 란, 개발자가 코드 작성을 완료 하고 나서, 코드 통합, 테스트, 빌드, 그리고 구성 설정까지 완료 하여, 마지막 배포준비완료 단계 까지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입니다. Amazon 같은 큰 회사에서는 한번의 CD 가 11.7 초가 걸린다고 하네요. 아예 Continuous Deployment 까지 시행 하는 회사들도 있지만, 그 보다 바로 이전 단계인 CD 는 당연히 받아들여 시행 하는 회사들이 아주 많아졌다는 이야기 입니다. CD 를 위해선 코드 통합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Continuous Integration 서버와 CD 전체를 모티터링하는 관리 툴 그리고 코드 관리 플랫폼 등, 자동화를 위한 툴 (Tool) 들이 몇가지 필요합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에 의해 개발되어 CD 이기 때문에 당연히 Continuous Delivery 에 대해서도 좀더 알아볼 예정이네요.

2017년까지, AI 는 빅데이터 (Big Data) 와 모바일 등과 접목하여 큰 성과를 냈으며 앞으로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의 수요를 꽤 오랫동안 높여 줄 기술이라고 예상합니다. VR 은 게임과 접목하여 상당한 첫인상을 사용자들에게 심어줬으며 2018년에는 시장 확장을 위해 Oculus, 나 Galaxy 기어 등 하드웨어의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2018년, 소프트웨어 개발의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되었듯이, 다음 내용들은 좀더 자세하게 다뤄볼 예정입니다.

  1. Continuous Delivery
  2. DevOps 와 보안 검사의 자동화 (Automating Security Testing)
  3. BizDevOp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