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XML 러쉬다 러쉬..
이렇게 러쉬 하는건 XML 은 ASP.NET 을 공부하기 위한 준비단계이며 대충 뭔지만 알면 된다고 하지만 그래도 일단 시작한거 제대로 알고 싶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http://www.w3schools.com 에서 읽은 내용들을 예제와 함께 올리고 있는 것이다. 읽으면서 풀이를 하면 나도 이해가 되고, 모.. 나중에 다시 읽을 일이 있을때 쉽게 찾을 수 있을듯 싶어서 이기도 하다.


자 그럼 XML 의 문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XML 의 문법은 굉장히 쉽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 배우기도 쉬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내가 가장 좋아라 하는 부분은 문법도 몇개 안된다는 것  => 9개다 9개.. 음트트 9개만 알면 XML 문법은 끝
*^^* 하지만 문제는 어디에 사용하냐는 거겠지만.. ^^

1) 모든 XML 의 Element 는 시작과 끝이 있다.
HTML 에서도 시작태그와 끝부분 태그가 있긴 하지만 안쓴다고 해서 Explorer 에서 무시하고 지나가진 않다.

<p> 안녕하세요 문단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XML 에서는 꼭 끝부분의 태그가 필요하다.

<p> 안녕하세요 문단의 시작입니다. </p>

맨 처음의 예처럼 끝부분의 태그가 없다면 XML 은 에러 처리를 하는것이 아니라 XML 자체에서 빼버린다고 하는데, 이건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나중에 알게 되겠지.

2) XML 태그들은 대소문자를 가린다.
말 그대로 <letter> 태그와 <Letter> 태그는 다르다는 것. 시작을 대문자로 했다면 끝도 대문자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Message> 틀린 문법 </message>
<Message> 올바른 문법 </Message>

3)  모든 XML 의 Element 들은 순서(Nest) 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HTML 에서는 열고 닫는 태그들이 순서를 올바르지 않게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아래의 예제와 같이
<b><i> 순서로 태그가 열렸다면 닫히는 순서는 </i></b> 순이다.

4) XML 은 Root Element 가 꼭 있어야 한다.
XML 에는 모든 element의 부모 Element 즉 Root Element 가 있어야 한다. 이전의 예제를 보면 될 듯 싶어 예는 따로 쓰지 않겠다.

5) 모든 XML 의 Attribute 의 값들은 따옴표 사용을 해야 한다.
<note date="12/11/2007">
<to>Tove</to>
<from>Jani</from>
</note>
위의 예제에서처럼 Note Element 에 있는 date의 어트리뷰트(Attribute) 값에 따옴표가 없다면 에러가 난다..
보진 않아서.. 말아쥐.. ㅡ,.ㅡ 뭐 여하튼 에러가 난단다.

6) Entity 참조
몇몇의 글자들은 XML 에서는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말도 안되게 보이지만서도.. 의미가 있는 글자들이기 때문에 기억해 놔야 할듯 싶다.
만약 <Message> if Salary < 1000 then </Message> 라고 쓴다면 에러가 난다.
에러가 안나게 하려면 <Message> if Salary &lt; 1000 then </Message> 라고 써야 한다.
저런걸 언제 다 외워? 하겠지만 5개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래도 외우기 힘들게 생겨먹었다. ㅋㅋ

&lt; < less than (보다 작다)
&gt; > greater than(보다크다)
&amp; & ampersand (그리고)
&apos; ' apostrophe(작은따옴표)
&quot; " quotation mark(따옴표)

재미있는건 "<" 랑 "&" 의 사용만이 XML 에서 안된단다. 즉 ">" 의 사용은 허용이 된다는데.. 뭐 대충 귀찮기 때문에 시작부터 걍 쓰라는데로 쓰는게 나중을 위해 편할듯 싶다.

7) XML 에서의 Comments
모든 언어엔 Comment 를 달 수 있게 되어있다는건 프로그램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항이다.
나처럼 초보이면서 Comment 를 안달면 선배들에게 꽤 혼날듯 싶네.. 음트트

XML 에서는 <!-- this is a comment --> 이렇게 단다. HTML 과 같음.

8) 스페이스 바 사용되는 족족 XML 에서는 그대로 표현한다.
이부분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좀 그랬지만 걍 쉽게 설명하면 HTML 에서는 Hello            world.. 라고 치면..
보여지는건 중간에 내가 집어 넣은 스페이스가 다 지워지고 Hello World 라고 나오는데 XML 에서는 내가 사용한 스페이스 바 만큼 나온다는 뜻이라 생각해 두면 될듯 싶네..

9) XML 에서 LF = New Line
윈도우 어플리케이션들은 새로운 라인 즉 New Line 을 2 글자로 저장한다. CR(Carriage Return) 과 LF(Line Feed) 유닉스에서는 LF 로 그리고 맥킨토시에서는 CR 로만 표현이 된다네..

자 이렇게 해서 문법은 끝이 났다. 뭐 별 다른 질문들이 생각나지도 않고.. 모.. 아직까지는..
여하튼 다음은 Element 와 Attribute 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반응형

'초짜 IT보이 서바이벌 스토리 > X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XML Attributes  (0) 2008.07.09
5. XML ELEMENT  (0) 2008.07.06
3. XML Tree  (0) 2008.07.06
2. XML 편 - 소개(2)  (0) 2008.07.03
1. XML 편 - 소개  (0) 2008.07.03

+ Recent posts